<1> 또래관계의 영향
- 아동은 2~5세가 되는 시점에 상호작용 놀이를 시작 하고 그 양이 늘어나 높은 사회성의 향상을 보인다.
- 사회적 놀이는 일반적으로 혼자놀이, 평행놀이, 연합 놀이, 협동놀이의 4단계로 구분 할 수 있다.
- 학령기 아동은 집단 소속감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여기며 이 시기에 또래 집단이 형성된다. 이때 학령기
'아동들은 또래 집단 안에서 리더십, 우정, 소속감 등과 같은 다양한 사회적 개념들을 배우며 사회성을 발 달시킨다.
- 청소년 시기가 되면 가정보다는 학교의 또래친구들과 대부분의 시간을 보냄으로써 또래관계가 더욱 중 요해진다. 청소년의 좋은 또래관계는 적응적인 학교 생활, 진로 정체감, 학업 성취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또래괴롭힘이란 특정 아동이 언어적,신체적 공격이 나 다른 형태의 학대 대상이 되는 걸 의미하는데. 피해아동은 부정적인 사회성 발달과 트라우마를 경험 하게 된다.
<2>학교의 영향
- 학령기 아동들의 학교 규칙 준수는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청소년들의 학교 적응은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며. 적절한 학교 환경은 청소년들의 인지적 능력과 사회성 및 정서적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다.
- 학교와 부모 간의 파트너십은 아동의 학교 생활 준비, 또래놀이 행동, 인지발달, 학업 등에 영향을 미친다.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 환경에는 학급의 크기, 학급 활동,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평가 등이 있다.
- 전통적 학급에서는 교사의 주도하에 학급이 운영되 고 구성주의적 학급에서는 학생들의 주도하에 학급 이 운영된다. 한편, 사회구성주의적 학급에서는 아동 들의 사회성 발달을 강조한다.
<3>미디어 환경
- 아동과 청소년의 90% 이상이 매일 인터넷을 이용하고, 스마트미디어 기기를 사용한다. 만 2세 이하 영 유아의 스마트 기기 이용률도 증가 추세이다.
- 전통적인 미디어 효과 이론은 자극 반응 이론에 기초 하여 이용하는 미디어의 내용에 따라 이용자가 즉각 적이고 일관적으로 반응한다고 간주하였다. 현대적인 시각의 이론들은 미디어의 적극적인 사용자로서의 개인의 역할에 집중하고, 미디어 효과의 매개변인 으로서의 비미디어 요인의 역할에 관심을 기울인다.
- 미디어 효과의 변별적 취약성 모델은 미디어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취약성 변인을 규명하고. 미디어 이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용자의 반응상태에 따라 미디 어 효과가 결정되는 복합적인 과정을 구체화하였다.
- 적절차이 가설에 따르면 아동들은 자신이 현재 이해 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새로운 재미를 찾을 수 있는 미디어를 좋아한다.
- 텔레비전 광고는 1세 이하 영아의 주의를 끄는 자극을 제공한다. 배경 텔레비전의 존재는 영아들의 놀이 활동을 방해하고, 부모와의 상호작용의 질을 감소시 킨다.
- 학령전기 아동은 미디어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고 능동적으로 미디어의 유형과 내용을 선택한다. 그러나 스마트미디어 기기의 다양한 기능을 전부 이해하지는 못한다. 학령전기 아동들은 처리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익숙한 맥락을 담은 콘텐츠를 좋아한다.
- 학령기가 되면 미디어 이용과 선택에 대한 자율성이 높아지며, 더욱 다양한 상황에서 미디어를 이용한다.
학령기 아동은 정보처리 능력이 비약적으로 증가하면서 복잡한 이야기 구조와 비전형적인 캐릭터를 포 함한 미디어 콘텐츠를 선호한다. 하지만 아직 마음이론 발달이 미성숙해 미디어를 이용한 정보 탐색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 청소년기 미디어 이용은 또래와의 애착관계 형성과 또래 집단 문화를 고려해서 이해해야 한다. 청소년은 정체성 탐색의 실험공간으로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만, 그로 인한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4>디지털 미디어 효과
- 영유아들은 미디어를 통해 배우는 것보다 상대방 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더 잘 배운다. 미디어를 통한 학습에는 대면 학습에 비해 그 효과가 50% 정도 감소하는 전달 결핍이 존재한다.
- 부모와 또래와의 공동미디어 활동을 통해 영유아 미디어 학습의 전달 결핍을 줄일 수 있다.
- 학령기 아동에게 미디어를 보조자료로 활용한 교수 방법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지만,
새로운 시스템 구축과 이용자 교육을 위한 비용을 고려하면 효율이 높지 못하다.
미디어 학습 프로그램은 개별 학습자의 동기 수준을 유지하고, 개인 역량에 맞춘 전략의 제시와 훈련을 통해 기존 교수방법을 보완할 수 있다.
- 과도한 미디어 사용은 수면을 질과 양을 저하하여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신체활동을 줄이거나 비만율을 높인다는 가설에 대한 증거는 부족하다.
- 미디어는 영유아에게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것보다 훨씬 더 강도 높은 자극을 제공하여 영유아 두뇌 활 동양상 자체를 변화시킬 수 있고(과도한 자극 가설), 이는 주의, 인지, 행동의 측면에서 장기적으로는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 미디어 이용 시간의 증가로 인해 또래와 부모와의 상 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기술 습득이 방해를 받을 수 있고,
좌절 상황마다 미디어를 이용하여 자기통제를 시도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아동의 실행기능 발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기술 방해 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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