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능에 대한 이해
- 요인분석이라는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면 많은 변수 들을 동시에 연구하여 복잡한 자료 패턴 기저의 더
단순한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Spearman은 지능의 일반 요인(g)과 특수 요인(s)이 포함된 지능의 2요인 이론을 제안하였다.
- Thurstone은 지능이 7개의 1차 정신 능력으로 구 성된다고 보았다.
- Cattell은 지능의 일반 요인을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이라는 두 개의 지능으로 분리하였다.
- Carroll은 8개의 넓은 범위의 인지적 능력이 구분되고 이 각각의 능력에 좁은 범위의 능력이 속하며 맨 위 층은 일반적 능력으로 구성되는 위계적 모델인 지능의 3계층 이론을 제안하였다.
-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서는 사람이 적어도 9개의 서로 다른 종류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전통적인 지능검사에서는 이들 중 일부 능력을 측정하지 못한다.
- Sternberg의 성공지능이론은 지능이 분석적 지능, 창의적 지능, 실제적 지능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본다.
현대의 지능검사는 지능적 행동의 복잡성을 측정 하는데 상당한 한계를 갖는다고 강조한다.
<2>지능의 측정
- 최초의 현대적인 아동용 지능검사는 정규 교육에 적합하지 않은 아동들을 선별하기 위해 프랑스 정부의
요청으로 Binet와 Simon이 개발하였다.
Binet와 Simon의 지능검사에서는 정신연령을 산출하여 아동의 생활연령과 비교하여 지적 발달 수준을 평가한다.
- 현대의 지능검사에서는 정신연령을 구하여 지능지수를 계산하는 방법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전집 규준에 근거하여 산출된 개인의 지능 수준을 동일 연령의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보여 주는 편차 IQ 점수를 산출한다.
- 오늘날 교육과 임상 및 연구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아동용 지능검사는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이다.
- 국내에서는 1960년대부터 성인용 웩슬러 지능 검사가 표준화되기 시작하였고, 가장 최근 국내에서 표준화된 아동용 및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는 K-WISC- V(2018)94 K-WPPSI-IV(2016) 이다.
<3>지능 검사는 무엇을 예측하는가?
- 집단 전체에 대한 연구 결과에서 아동의 IQ는 이후 의 학업 성취, 직업적인 성공, 심리적인 적응을 예측 하였다.
- 특정 개인의 IQ는 그 사람의 학업 성취, 직업적 성공, 심리적 적응과의 상관을 높게 예측하지 않으며, 실제적 지능이나 동기, 흥미, 학업 습관, 가족 특성과 같은 요인이 성공과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
<4>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지능에는 유전과 환경이 모두 중요한 공헌을 하며, 두 요인이 서로 교류하면서 지능 발달에 영향을 준다.
- 지능 발달에서 아동에게 제공되는 가정환경의 영향을 공유 환경과 비공유 환경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 플린 효과는 과거 80년 동안 전 세계 많은 나라에서 평균 1Q가 지속적으로 상승했다는 발견을 말하며 지능에 대한 사회의 영향을 보여 준다.
- 서로 다른 인종과 민족 출신의 아동들이 IQ의 차이를 보이긴 하지만, 이는 지능검사가 문화적으로 편향 되어 있는 점에서 비롯된 결과일 수 있다.
<5>영유아의 정서
- 영아는 생애 초반에 문화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기본 정서 혹은 1차 정서를 표현하며, 이후 자기개념을 포함한 인지적 발달을 이루면서 복합 정서 혹은 2차 정서를 나타낼 수 있게 된다. 영아는 모호한 상황에서 주변 성인의 정서를 길라잡이로 삼는 사회적 참조를 한다. 사회적 참조에는 타인의 정서에 대한 이해, 공동 주의, 행동조절의 기술이 필요하다.
영유아기를 거치면서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여러 가지 책략을 발달시킨다.
<6>애착
- 영아는 생후 6개월 이후부터는 자신에게 반응적이고 친숙한 양육자에게 애착을 발달시킨다.
애착 발달 을 설명하는 이론에는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접촉 위안이론, 동물행동학이론 등이 있다.
낯선 상황 실험을 통해 영아의 애착 유형을 안정애착, 불안정-회 피애착. 불안정-저항애착, 불안정-혼란애착으로 나 눌 수 있으며, 대부분의 영아가 안정애착을 형성한다. 영아기 애착은 이후 아동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7>기질
- 기질은 생의 초반부터 나타나는 자극에 대한 개인의 반응의 차이로, 쉬운 기질, 까다로운 기질, 느린 기질로 나뉜다.
기질은 유전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비교적 안정적이다. 하지만 절대적으로 좋은 기질은 존재 하지 않으며 기질과 주변 환경이 잘 어우러지는 조화 적합성이 형성될 때 영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 을 미칠 수 있다.
<8>정서 발달을 위한 부모의 역할
- 영유아의 정서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 부모는 자녀 의 긍정적• 부정적 정서를 인정해 준다. 더불어 부모 의 정서표현 방식은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는 모델이 되기에 부모 스스로 성숙한 방식으로 감정표현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의 양육 태도는 영유아의 기질과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치지만, 영유아의 기질 역시 부모의 양육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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