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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이론

아동의 신체 및 감각 발달과 언어발달

by 유진2 2023. 3. 21.

<1> 영아기의 신체적 성장 및 운동 능력 발달
- 전 생애에 걸쳐 가장 빠른 속도로 신체적 성장이 일 어나는 시기는 영아기이다. 

영아기의 신장과 체중은 영양 공급 및 정상적 발달, 그리고 뇌 발달 등에 대한 단서를 제공한다.
- 신생아는 대뇌 발달 및 근육 발달 등이 미성숙하지만, 대신 더 간단하고 즉각적인 자동 반응 기제인 반사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대뇌 발달 및 근육 발달이 이 루어지면서 반사는 점차 자발적 운동으로 대체된다.
- 영아는 개월 수가 증가함에 따라 턱 들기, 앉기, 서기, 걷기 등의 보행 기술을 습득한다. 그러나 각 보행 기술 간에 완벽한 단절이 있는 것은 아니며, 동일 연령 내에 서도 눕고, 앉고, 잡고 서기 등이 다양하게 반복된다.
- 역동적 체계발달이론에 따르면, 영아의 여러 요소들 이 발달하면서 서로 조화를 이루어 운동기술이 발달 한다.

 

<2>감각 발달: 촉각, 미각, 후각, 청각
- 태아기부터 어느 정도의 촉각, 미각, 후각, 청각 능력 이 가능하며, 모든 감각이 출생 후 몇 개월에 걸쳐 빠 르게 향상된다.
- 신생아는 손의 움직임이 능숙해지기 전까지 입을 사용해 물고 빨면서 사물을 탐색한다.
- 미각과 후각의 선호도는 태아기의 경험과 출산 후의 경험 모두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영아기의 음식 섭 취, 냄새 등의 경험은 장기적 영향을 미친다.
- 영아가 처음부터 말소리를 구별하는 것은 아니지만, 말소리를 배우기에 유리한 본능과 학습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3>감각 발달: 시각
- 신생아의 오감 능력 중 시각이 가장 늦게 발달한다.
신생아도 어느 정도 빛의 감지나 가까이 있는 사물의 감지가 가능하나, 눈의 구조 및 시각 관련 대뇌 발달이 미성숙하다.
- 성인과 유사한 색상 구별 능력은 생후 3~4개월은 되어야 가능하다.
- 시각 정보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눈 구조의 발 달뿐만 아니라 항등성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영아도 어느 정도의 항등성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 경험을 통해 더 정교한 항등성 개념을 습득하게 된다.
- 얼굴과 유사한 자극에 대한 선호도는 타고나는 것으 로 보이나, 출생 이후 경험에 따라 특정 인종의 얼굴에 대한 선호도나 처리 속도 등이 달라진다.

 

<4>언어 발달의 준비
- 태아의 말소리 지각: 28주경 태아의 청력은 상당히 발달된 상태이며, 이후 태아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태내에서 들은 이야기의 억양이나 음고를 기억할 수 있다.
- 신생아의 말소리 선호: 태어나자마자 신생아는 여러 소리 중에서 인간의 말소리를 듣는 것을 선호한다.
- 영아지향어: 영아는 특히 성인이 영아를 대상으로 이야기할 때 주로 사용하는 말소리인 영아지향어를 듣는 것을 선호한다. 영아지향어는 성인지향어에 비 해 음고가 높고, 음역이 넓으며, 주로 과장되게 표현 되고, 단어들이 부드럽게 연결된다. 이러한 영아지향 어의 특성은 영아가 말소리를 추적하고. 화자의 정서 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5>초기 언어 발달
- 음소 지각: 영아들은 말소리를 범주로 지각한다. 즉 범주 간 소리의 차이는 잘 구별하지만 범주 내 소리의 차이는 잘 구분하지 못한다. 생애 초기 영아는 성 인보다 더 많은 말소리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지만, 10~12개월경이면 성인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모국 어의 음소의 차이만 구별할 수 있게 된다.
- 단어 인식: 영아는 통계적 학습을 통해 연속된 말소 리의 흐름 속에서 단어를 추출해낸다. 영아는 언어 자극 중 반복적으로 연속하여 등장하는 말소리를 하 나의 덩어리로 인식할 수 있다.
- 옹알이: 영아는 비자발적인 소리내기에서 나아가 점 점 더 자발적인 옹알이를 산출하게 된다. 영아의 옹알이는 모국어의 억양과 유사해진다.
- 첫 단어: 보편적으로 영아는 12~14개월 경 첫 단어 를 산출한다. 한 단어 단계의 영아는 대부분 기능어가 아닌 내용어를 말한다. 이 시기 영아들은 단어 산 출에서 한 단어로 다양한 지시체를 부르는 과잉확장의 오류를 보이는데, 영아 대상 이해 연구는 이러한 과잉확장 오류는 영아가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 하기 때문이 아닌 단어 산출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임 을 밝힌 바 있다.

 

<6>단어 학습 기제
- 단어 학습 제약: 아동은 새로운 단어의 의미의 후보 를 제한하는 인지적 제약 혹은 가정을 통해 단어를 학습한다. 

전체 대상 가정을 통해 아동이 새로운 다 어가 사물의 일부가 아닌 전체를 의미할 것이라고 가 정한다. 또한, 상호 배타성 가정을 통해 새로운 단어 가 아동은 이미 이름을 알고 있는 물체가 아닌 다른 물체를 지시할 것이라고 가정한다.
- 사회적 단서: 아동은 사회적 단서를 사용하여 단어 를 학습한다. 아동은 화자의 시선 단서 및 화자의 의 도를 고려하여 

화자가 새로운 단어를 통해 의미하는 바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아동은 화자의 신뢰도를 고려하여 누구로부터 새로운 단어를 배울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다.
- 통사 정보 활용: 아동은 문장의 통사 또는 문장 구조 를 사용하여 새로운 동사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영어를 모국어로 배우는 영아들은 타동사 문장에 포 함된 새로운 동사의 경우, 자동사 문장에 포함된 새로운 동사에 비해 새로운 동사가 두 참여자가 관여된 행동을 지시할 것이라고 이해한다.

 

<7>언어발달이론
- 언어 발달의 주요 이론적 쟁점 중 하나는 생득론과 경험론의 논쟁이다. 먼저, 경험론적 관점을 지지하는 증거는 아동에게 주어지는 언어적 입력의 개인차와 아동의 언어 발달의 개인차의 연관성을 밝힌 연구 결 과들이다. 반면, 외국어를 배우는 데 있어 결정적 시 기가 있음을 밝힌 연구 결과들은 언어 발달의 생득론 적 결과를 지지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청각 장애 아동들이 스스로 수화를 고안해내는 현상은 언 어 발달의 생득론에 힘을 실어주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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